학문적 특성
[자동차공학]이란 다양한 분야의 첨단기술들이 융합된 자동차는 고성능, 안전성, 쾌적성, 친환경성이 요구되는 분야이며, 예술적인 감성과 과학기술이 어울어진 수려한 디자인과 기술적 완성도에 의해 탄생된다. 자동차 산업의 기초 분야인 기본 공학이론과 생산 및 관리에 필요한 부품설계, 생산기술, 해석기술, 자동차 관리, 검사 등에 관한 공학 지식을 배우는 학문이 자동차공학이다.
관련 산업
자동차 및 수송기계 분야
- 첨단 기계 부품 생산 및 설계 업체
- 자동차 엔진, 전장품, 섀시, 현가장치, 타이어 설계 및 생산 업체
- 자동차 Safety 관련 업체(제동장치, 에어백 등)
그린수송시스템/에너지 분야
- 차세대 자동차(하이브리드카, 연료전지 자동차, 전기 자동차) 관련 업체
- 철도차량 관련 업체
- 첨단 에너지(신재생에너지 포함) 관련 업체
수송기계 제조 분야
- 중공업 업체, 조선해양/기자재 업체
- 기계부품 및 금속 제조업체
- 생산 및 공작기계 관련 업체
특성화 방향
현재 자동차공학과는 부근 국립대학(경상대, 창원대)에는 설립되어있지 않은 학과로서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인근 국립대학과의 통합에도 학과의 특성을 유지하면서 자동차 부품산업, 더 넓게는 수송기계 산업 분야에 특성화 할 수 이론과 방법을 교육한다.
경남은 전국에서도 중소기업 주요 집적지이며 진주에도 상평산업단지, 진사외국인단지 및 지방 농공단지 등 다수의 산업단지가 배치되어 있는 만큼 경남과학기술대 자동차공학과는 경남의 중소기업을 이끌어나갈 인재를 양성 할 계획이다.
학과(전공) 지향점
Ⅰ.학과비전 | 『창의적 자동차 기술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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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학과 인재상 | ① 창의적인 인재 | 인문적 소양과 과학기술 능력을 겸비하여 미래지식기반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융합과학기술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 |
② 현장맞춤형 인재 | 이론 강의, 실험실습, 현장실습, 과제수행 등을 통하여 전문 공학지식과 현장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 | |
③ 종합기술형 인재 | 자동차를 비롯한 제반 기계공학을 섭렵한 종합 기술형 인재 | |
Ⅲ.학과 교육목표 | 목표Ⅰ, 역량①관련 | 산업체 요구에 부흥하는 실무 중심형 교육 |
목표Ⅱ, 역량②관련 | 강의와 실험실습의 병행을 통한 현장교육 효과 증대 | |
목표Ⅲ, 역량③관련 | 졸업작품을 통한 프로젝트 관리능력 배양 | |
목표Ⅳ, 역량④관련 | 현장실습 교육 및 인턴쉽제도를 통한 현장 적응 능력 | |
Ⅳ.전공 역량 | 역량① 실무형 역량 | 산업체요구에 부흥할 수 있는 실무형 역량 배양 |
역량② 창의적 역량 | 산업체에서 직면하게 될 각종 프로젝트를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 배양 | |
역량③ 첨단기술 역량 | 산업체에서 필수적인 각종 첨단적 컴퓨터 이용 역량 배양 | |
역량④ 융합형 역량 | 산업 조직에서 상부상조할 수 있는 융합형 역량 배양 |
자동차공학과(전공) 교양 이수권장 교과목
교양선택
핵심교양 권장교과목
영역 | 역사와 철학 | 언어와 문화 | 인간과 사회 | 예술과 체육 | 컴퓨터와 정보활용 | 자연과 과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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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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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기초 권장교과목
단과대학 | 과목명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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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기술공과대학 | 공학개론 | 학과지정 |
공업역학 | 학과지정 | |
물리 및 실험 | 학과지정 |
균형교양 권장 교과목
- 학문탐색: 기계공학의 이해, 메카트로닉스공학의 기초, 생활속의 에너지, 전자공학 이야기, 사고력 코딩
- 외국어영역: 기초토익, 중급토익, 실용영어(1), 공학영어커뮤니케이션
- 융복합/자유영역: 공학입문설계(학과지정), 응용수학(학과지정), 기초전산설계(학과지정)
- 자기개발/취업/인성: 직업과 진로탐색(학과지정), 취업전략과 역량강화,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액세스를 활용한 자료관리, 취업전략과 역량강화
교육과정 이수 체계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