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고 본문 바로가기

대학소개


교목
교목 : 멀구슬나무 
과목 : 멀구슬나무과 (Meliaceae) 
학명 : Melia azedarache var. Japonica MAKINO 
분포 : 경남, 전남, 제주도 지방의 해안 
특징 : 낙엽활엽교목으로 꽃은 양성화이며 4~5월에 담자색으로 개화하고 열매는 9~10월에 황금색으로 익어, 다음해까지 달려있으며 주로 종자에 의하여 번식한다. 
용도 : 목재는 가구재, 기구, 악기재 및 운동기구 등의 재료로 이용되고 수피는 구충제, 지혈제로, 열매는 이뇨, 진통제로 이용된다. 
교목
속설 : 옛날 사람들이 숭배해 왔던 가상적인 동물로 시비와 선악을 판단한다는 "해태"는 오로지 이 나무의 잎만 먹고 살았다고 한다. 이는 이 나무가 병충해의 피해가 거의 없고 항시 짙은 녹색으로 깨끗함과 신선함을 유지하고 있음에 기인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황금색으로 성숙된 열매는 다음해 열매가 맺은 것을 보고 떨어지는데 이는 후대의 탄생을 보지 않고는 선대가 사라지지도 없어지지도 않는다는 뜻으로 여겨지며 영구히 존속하고 번영한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따라서, 본교는 졸업생이 나가면 신입생이 들어와 영원하라고 멀굴슬나무를 교목으로 지정하였다.
 
교화
교화 : 철쭉
학명 : Rhododendron schlippenbachii Maxim.
생물학적 분류문 : 현화식물문(Magnoliophyta)
강 : 목련강(Magnoliopsida)
목 : 철쭉목(Ericales)
과 : 진달래과(Ericaceae)
속 : 진달래속(Rhododendron)
교화
심볼마크(Symbol Mark)
 
Universily ldentitication System의 기본요소인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심볼마크는 대학 이미지를 대내외적으로 표출하는 모든 시가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이 되는 대표적 상징물이다.
시각적 이미지의 통일성을 확보하기 위해 개발된 심볼마크는 대학내외의 조직원에게 일체감을 조성하고 대내외적으로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일괄된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므로 사용에 있어서 특별한 주의를 요한다, 심볼마크의 재생은 원칙적으로 CD-Rom에 수록된 원고를 사용해야한다
심볼의 의미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심볼마크는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비젼을 시각화시켜 가장 핵심적으로 표현하는 상징이다.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UI는 100년의 역사와 전통의 교육으로 미래를 선도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공존, 발전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중심, 지역문화의 중심이 되어 이를 기반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감동시킬 수 있는 대학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산,학,연의 협동과 시너지를 통해 건강한 미래를 준비하고 친환경, 바이오 과학기술을 이끌어가는 이미지를 대학의 상징인 3개의 멀구슬나무잎을 통해 표현하고 있으며, 밖으로 뻗어나가고 상승하는 심볼의 형상은 특성화 교육을 통해 세계화된 인재를 배출하고 새로운 100년의 미래를 열어가는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의지를 상징하고 있다.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심볼마크는 지정된 Main Color 이외에 임의의 색상으로 변경하여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단, 매체의 성격이나 활용에 있어 단색으로 활용될 수 있다.(BS-10,12,13)
심볼마크의 아래부분에 기입된 ‘1910'은 경남과학기술대학교의 설립년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1910'의 위치를 임의로 삭제, 변경하거나, 서체의 종류를 임의로 선택하여 쓸 수 없다.
교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