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고 본문 바로가기

대학


학과소개

아동가족학과

사이트 바로가기

아동가족학과
  • 전화번호 055-751-3410
  • 학과위치 100주년기념관 9층
  • 팩스번호 055-751-3418

학문적 특성

[아동가족학]이란 아동학과 가족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변화에 따른 아동발달과 가족생활을 전망하고 이러한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보육, 가족 교육 및 상담을 위한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발달과 가족생활의 질 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학문이다.

관련 산업

[보육 산업]은 초저출산에 따른 영유아 인구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학부모 양육부담 경감을 위한 정부의 무상보육정책이 유지되는 한 현재의 산업규모는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보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시행되면서 보육의 질을 담보하기 위한 우수한 보육교직원의 양성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으므로 보육교사의 처우 및 근무여건 개선을 위한 재정지원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상담 산업]은 현대사회의 위기가족 증가에 따라 아동 및 가족상담, 청소년 상담 등 심리 상담이 필요한 사회적 수요가 높으므로 시대적인 요구가 매우 큰 분야이다. 이에 비해 전문상담 인력은 매우 부족한 실정인 반면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 수련시설, 지역아동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WEE센터, 가족상담센터, 시민단체 및 연구기관 등 상담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는 기관 및 시설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특성화 방향

[현재 아동가족학과]는 영유아, 아동 및 청소년, 가족 등 생애 주기에 따른 가족 구성원의 다양한 요구를 이해하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아동 및 가족 관련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아동가족학과]는 미래사회 동력인 영유아가 창의·융합역량을 함양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예비보육교사 양성과정과 다양한 가족형태 증가, 가족의 양육기능 저하 등 가족 환경의 점진적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자녀 양육문제, 가족 심리와 행동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가족 교육 및 상담 전문 인력 양성과정을 포괄한 「아동·가족 CARE 전문 인력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학과(전공) 지향점

Ⅰ.학과비전 『아동·가족 CARE 전문인력 양성』
Ⅱ.학과
인재상
① 소통·배려형 인재소통하는 태도를 갖추고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실천하는
② 창의융합형 인재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③ 사회맞춤형 인재지역사회 가족교육 및 상담, 보육 현장을 선도하는
Ⅲ.학과
교육목표
목표Ⅰ, 역량①관련인성, 감성, 공감능력,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능력 등
아동·가족 CARE 전문 인력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 및 자질 함양
목표Ⅱ, 역량②관련미래사회 가족생활을 전망하고 급속한 사회변화에 따른 비예측적
가족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및 융합적 사고능력 증진
목표Ⅲ, 역량③관련지역사회 유관 기관과의 협력적 관계에 기초한 현장실무능력 함양
Ⅳ.전공
역량
역량① 아동·가족 CARE
전문 인력으로서 인·적성
가족교육 및 상담, 보육전문가로서 자기이해 및 타인 공감,
효과적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능력 등 인·적성
역량②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융합적 사고능력
전공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사회변화와 다양한
가족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및 융합적 사고능력
역량③ 지역사회 맞춤형
현장실무능력
현장실무에 대한 전문적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봉사할 수 있는 지역사회 맞춤형 현장실무능력

아동가족학과(전공) 교양 이수권장 교과목

교양선택

핵심교양 권장교과목

영역 역사와
철학
언어와
문화
인간과
사회
예술과
체육
컴퓨터와
정보활용
자연과
과학
교과목명
  • 역사와 인간
  • 인류의 문화와 역사
  • 한국사의 이해
  • 생활 속의 철학
  • 현대인의 삶과 윤리
  • 논리와 합리적 사고
  • 행복을 위한 인생설계
  • 과학기술과 윤리
  • 비교문화의 이해
  • 현대인의 심리
  • 문학과 상상력
  • 창조적 통합독서
  • 현대사회와 인권론
  • 현대 사회의 이해
  • 한국의 사회문제
  • 과학기술의 발달과 현대사회의 딜레마
  • 건강과 요가
  • 건강과 스포츠
  • 음악의 이해와 감상
  • 미술의 이해와 감상
  • 영상예술의 이해
  • 컴퓨터 활용능력 기초
  • 정보통신 기술의 이해와 활용
  • 소프트웨어와 컴퓨팅사고
  • 사회생물학
  • 4차 산업혁명과 과학기술
  • 성의과학

학업기초 권장교과목

단과대학 과목명 비고
인문사회과학대학정신건강론학과지정
여성과 사회
가족과 문화

균형교양 권장 교과목

  • 학문탐색: 생활원예, 영양과 건강 이야기, 보건과 건강증진, 생활속의 환경이야기, 사고력 코딩, 사회심리학, 다문화와 사회복지
  • 외국어영역: 기초토익, 실용영어
  • 융복합/자유영역: 테크니컬 라이팅, 페미니즘과 철학, 원예치료, 사진과 공간, 현대사회의 이해
  • 자기개발/취업/인성: 독서와 토론3(동서양 명저 읽기), 독서와 토론4(한국현대문학 읽기), 인터넷 윤리, 소통과 배려의 리더십, 컴퓨터활용능력 실기, 포토샵과 디자인 기초,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인간관계와 리더십, 직업과 진로탐색

교육목표 체계도(Schematic Diagram of Education Objective)

교육목표 체계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