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적 특성
21C는 디자인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으며 우리지역의 섬유산업은 오랜 전통과 훌륭한 기술을 지니고 있으며 국제적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실을 중시하여 섬유디자인에 관한 이론과 실기교육을 바탕으로 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개발하고 산?학 협동의 실질적인 현장실습제도를 통한 실무중심 교육으로 국제경쟁력에 대응 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첨단적인 섬유디자인 창출을 주도할 수 있는 전문적인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관련 산업
실크산업은 진주시에서 운영하는 실크전문단지 내 실크산업혁신센터를 설치하여 실크산업 재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이를 위해 해외컨설던트 초청 맞춤형기술지도, 시제품개발 지원 등으로 실크산업을 육성. 세계 5대 실크 집산지이자 국내 실크산업 생산 및 업체의 약 80%를 차지. 진주시는 실크산업을 지역특화산업으로 육성.
특성화 방향
현재[ 텍스타일디자인학과]는 대부분 실크산업과 관련 있는 교과과정이 혼합되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텍스타일디자인전공은 산·학협력교육, 수요 지향적 교육, 특성화 교육에 집중하고자 한다. 아울러 기존의 교과목과 차별화되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좀 더 상품화 시킬 수 있는 사업이 필요하며 현재 이슈화 되고 있는 취업률, 재학생 충원율 등 전공 관련 취업 특강과 산업체와 연계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학과(전공) 지향점
Ⅰ.학과비전 | 『현장중심 교육으로 글로벌 경쟁력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디자인 리더 양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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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학과 인재상 | ① 실무형 인재 | 실무에 적합한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하는 전문 디자인 |
② 창의적 인재 | 하이테크와 하이터치가 결합된 합목적이며 통합적인 사고능력과 감수성을 지닌 창의적 디자이너 | |
③ 플러스형 인재 |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예술기술과 경영 등 타 학문 분야를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참된 사회적 가치를 실현 할 수 있는 전인적 디자이너 | |
Ⅲ.학과 교육목표 | 목표Ⅰ, 역량①관련 | 디자인의 목적으로 이룩하기 위한 합리적사고와 창의력 육성과 표현력을 키우기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능력 육성 |
목표Ⅱ, 역량②관련 | 현장중심의 체계적인 실무교과목을 적용하여 운영능력 육성 | |
목표Ⅲ, 역량③관련 | 글로벌시대를 리드하는 디자인 인재양성을 위해 외국어 교육 강화 대비 능력육성 | |
목표Ⅳ, 역량④관련 | 지역 텍스타일디자인분야 산업체의 특성에 맞는 전공지식의 이해와 분석적 사고능력 육성 | |
Ⅳ.전공 역량 | 역량① 자기계발능력 | 기술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졸업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기 개발할 수 있는 능력 |
역량② 현장중심형 실무교육 | 산·학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취업률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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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③ 세계화/정보화 대비 | 세계화/정보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외국어 및 IT강화 능력 | |
역량④ 전문지식 응용 및 분석능력 | 전공분야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이에 관련 문제해결을 응용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텍스타일디자인학과(전공) 교양 이수권장 교과목
교양선택
핵심교양 권장교과목
영역 | 역사와 철학 | 언어와 문화 | 인간과 사회 | 예술과 체육 | 컴퓨터와 정보활용 | 자연과 과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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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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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기초 권장교과목
단과대학 | 과목명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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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환경공과대학 | 서양미술사 | 학과지정 |
섬유소재학 | 학과지정 | |
평면디자인 | 학과지정 |
균형교양 권장 교과목
- 학문탐색 : 텍스타일소재와색채
- 외국어영역 :
- 융복합/자유영역 :
- 자기개발/취업/인성 : 직업과진로탐색
교육과정 체계도(Schematic Diagram of Education Objectiv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