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적 특성
[건축공학]이란 건축시공 및 건설관리 전공 : 건설기술의 다양화, 첨단화, 정보화, 그리고 세계화되어 가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새로운 건설관리 및 시공기술의 개발과 이를 위한 고급인력의 양성이 요구되고 있다.
건축설비 전공 : 21세기 고도화, 첨단화되고 있는 건물의 환경(열환경, 빛환경, 음환경, 공기환경) 및 설비 분야의 최적 설계, 건물 에너지 절약, 설비시스템의 최적 제어, 친환경 건물 설계를 계획할 수 있는 창의력을 지닌 건축설비 전문 기술인을 양성한다.
건축구조 전공 : 국내 건축은 급속히 고층화, 대형화되어 가는 추세이다. 이에 보다 경제적이며 안전한 구조물을 설계할 수 있는 양질의 건축 구조엔지니어를 양성하고, 발전시키는데 근본 목표를 둔다.
관련 산업
[건축공학산업]에 대해 정부는 몇 년간 대규모 신도시 건설을 중단하고 도시재생 및 재건축을 중심으로 부동산 정책을 추진할 것을 밝힌바 있다. 이에 따라 노후 건물에 대한 안전진단 ? 거주 및 생활 환경 개선 ? 재건축 및 도시재생과 관련된 인력수요의 증가가 예상된다. 또한, 자연재해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자연재해에 대비한 구조 및 시공기술, 안전한 건축환경 구축 등이 요구되고 있다.
특성화 방향
[현재 건축공학관련 학과]대부분 건축시공, 건축구조, 건축환경 및 설비와 관련있는 교과과정과 혼합되어 운영되고있는 실정이다.
[경남과학기술대 건축공학과]는 사회적 변화 및 요구에 부합하는 전공역량 및 융합 인재로서의 역량강화
1) 재난안전 전문 인력 양성
2) 건축물 재실환경 향상을 위한 기술 능력 확보
3) 도시재생 사업과 관련된 필수 능력 배양
학과(전공) 지향점
Ⅰ.학과비전 | 『멀티플레이형 건축기술인 양성 』 | |
---|---|---|
Ⅱ.학과 인재상 | ① 창의성 인재 | 사회에서 실무능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
② 도덕성 인재 |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도덕성을 겸비한 | |
③ 실용성 인재 | 사회변화에 따른 산업적 수요를 만족할 수 있는너 | |
④ 전문성 인재 | 공학적 지식을 산업적 측면에서 적용할 수 있는 | |
Ⅲ.학과 교육목표 | 목표Ⅰ, 역량①관련 | 전공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제에 대해 대처할 수 있도록 자기개발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소양과 자질 육성 |
목표Ⅱ, 역량②관련 | 전문기술인으로서 지닌 전문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에 기여하고 봉사 할 수 있는 도덕성과 교양 육성 | |
목표Ⅲ, 역량③관련 | 건설업무 전 과정에 걸쳐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처리할 수 있는 업무능력 육성 | |
목표Ⅳ, 역량④관련 | 건축공학분야 산업체의 특성에 맞는 전공지식의 이해와 분석적 사고능력 육성 | |
Ⅳ.전공 역량 | 역량① 자기계발능력 | 기술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졸업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기 개발할 수 있는 능력 |
역량② 공학적 시사윤리 | 공학인으로서의 시사적 문제를 이해하고, 직업윤리와 사회적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역량③ 문제해결력 | 공학적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적절한 법칙을 활용하여 수식화하 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
역량④ 전문지식 응용 및 분석능력 | 전공분야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건축공학 관련 문제해결에 응용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건축공학과(전공) 교양 이수권장 교과목
교양선택
핵심교양 권장교과목
영역 | 역사와 철학 | 언어와 문화 | 인간과 사회 | 예술과 체육 | 컴퓨터와 정보활용 | 자연과 과학 |
---|---|---|---|---|---|---|
교과목명 |
|
|
|
|
|
|
학업기초 권장교과목
단과대학 | 과목명 | 비고 |
---|---|---|
건설환경공과대학 | 고급물리 | 학과지정 |
기초전산수학 | 학과지정 | |
물리 및 실험(2) | 학과지정 |
균형교양 권장 교과목
- 학문탐색: 공학기술경영과 마케팅
- 외국어영역:
- 융복합/자유영역: 대학수학(학과지정), 대학수학(2)(학과지정), 전산활용실무(학과지정),통계학(학과지정)
- 자기개발/취업/인성: 직업과진로탐색
교양교육과정 체계
